할례로 인해 여성이 두려움에 떨고,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안고 살아가야 하는 모습들을 보면 그것이 과연 그들의 올바른 전통이라 생각할 수 없다. 자신의 선택과 권리가 없다는 것과 여성을 하나의 인간으로 취급하지 않는 인식들 모두가 할례를 받고 있는 국가들의 여성들을 괴롭히고 있는 것이다.
할례의식은 아프리카 전역에서 음핵을 절단하는 것으로부터 성기 외부 전체를 제거해 내고 소변과 경도가 통과할 정도의 작은 구멍만 남긴 체 끝 부분을 꼬메거나 묶어버리는 것 같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로 에티오피아에서는 90%이상의 여성들이 이 의식을 치루어 온 것으로 추정되고
더불어 우리가 생각해보고자 하는 것은 다름 아닌 ‘인간의 기본적 권리’에 대한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조금 더 심도있게 다루기 위해서 세계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었고 아직도 진행 중인 네 가지 여성 인권의 침해 사례 - 할례 의식, 이슬람 여성, 인도의 결혼, 국내 이주 여성 - 를 구체적으로 살펴
할례를 받고 있으며, 지금까지 1억2000만 명 이상의 여성이 할례의 피해로 고통 받고 있다. ‘성인식’이라는 미명아래 행해지는 여성 할례는 사망률이 대단히 높은 위험한 시술이며 여성의 성적 권리를 일방적으로 빼앗는 폭력이다. 여성할례가 아프리카와 중동의 전통적인 관습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
더해야만 기본적인 가구가 갖추어진다. 신랑이 지참금을 내지 않을 경우에는 남녀가 합의 하에 가구 가격을 분담한다. 형편에 따라 남자는 침실과 살롱에 필요한 가구를, 여자는 부엌과 식당기구 등을 마련하는 식이다. 전자제품은 남녀가 반반씩 부담한다. 결혼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집은
전통적 최대주의자들의 자료는// 성서가// 기원전 10세기(왕정체제시작)에 기록된 J문서와 혼합하고 왕정체제 이전 시기 전통들을 보존하고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과 심지어 J문서를 옹호하는 사람들조차도 기원전 10세기보다 더 후기로 보고 있다. 게다가 출애굽기내 여러 일화의 전
더이상 저 막강한 이교도를 이 땅 위에서 몰아낼 수 없음을 깨달은 서방세계는 그러나 그들과의 공존을 어쩔 수 없이 인정하면서도 그들에 대한 불신과 적대감만은 여전히 떨쳐버리지 못했다. 기독교 문명의 세계 진출을 가로막았던 이슬람세계는 이후 서구인들에게 종교적 신념을 위해 폭력과 살인
여기우리가 다루는 윤리학의 근본 원리들 또한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기술 공학적, 환경적 문제들과관련해서 더욱 큰 의의를 지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 규범윤리학 VS 메타윤리학
1) 규범윤리학
고대이래 규범 윤리학자들이 쓴 윤리학 책을 오늘날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할례 의식(여성의 생식기 절개)을 직접 목격하고 작성한 보고서의 내용 중 일부다.
이와 같은 풍습은 겉으로는 여성의 성인식을 가장하고 있으나 사실 그 내막을 보면 여성의 성기에서 성적으로 민감한 부분을 제거하여 성적인 쾌감을 느끼지 못하게 만들어 여성이 성욕을 품거나 아내의 외도를 막는
할례를 받게 된 이유를 분석하였다. 그녀는 사랑과 성, 순결과 같은 전통적인 가치를 새롭게 해석하여, 억압받는 여성과 아이들, 가난한 노동계층의 정의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가부장적이고 독재적인 자본주의 사회가 변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카이로나 그 밖의 시골마을 등 여러 지여에서 의사로 활